남친과 싸움의 악순환을 끊고 싶다면) 싸움의 기술

다툴때도 전략이 필요하다) 싸움의 기술

 

 

거뭇한 다크서클, 부을 대로 부은 눈. 지난 새벽, 남자친구와의 격렬한 말다툼으로 남은 건 만신창이가 된 마음뿐이다. 싸움의 악순환을 끊고 싶다면 남자친구의 행동 패턴을 들여다볼 것. 그 안에 싸움의 기술이 숨어있다.

 

 

52% YES  남자친구와 전화로 다투다 사무실에서 운 적 있다.

 

 

화장실, 옥상 빈 회의실…. 이제 숨을 곳이 없어요.

싸움이 끝나질 않아요. 무엇 때문에 서운하다고 이야기하면 너도 그랬잖아라는 유치한 대답만 돌아와요. 서로의 잘잘못을 따지는 데 온 에너지를 소비해요.

 

~ 그 남자의 성격

☞ ‘억울하다는 말을 자주 한다.

    상처 받기 쉬운 성격이다.

    여자친구로부터 이해 받고 싶은 마음이 크다.

 

~ 그 남자의 말과 행동

너도 잘못했잖아.”, “네가 먼저 사과해.”,”나도 힘들어.”

 

Solution.

흥분한 상태에서 막말이 오갔다면 여자가 상처받은 만큼, 남자의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 이런 상황에서 네가 잘못 했으니까 네가 먼저 사과해. 그렇지 않으면 말 안 할 거야라는 일방적인 태도는 역효과를 부른다. 남자로 하여금 내가 왜? 뭘 그렇게 잘못했는데?"라는 반항심에 불을 지피는 것과 마찬가지.

잘잘못을 따지는 악순환을 끊고 싶다면 그의 서운함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 , 상대의 속상하고 서운한 감정을 받아들이는 경청의 리액션을 동반해야 한다. 그렇구나, 힘들다고 느끼는 줄 몰랐네”, “내가 그렇게 얘기해서 섭섭한 마음이었구나 먼저 상대의 감정을 이해해주어야 싸움의 원인이 된 팩트에 접근할 수 있다.

 

 

내 남자친구는 싸울 때 욱하는 편이에요. 지겹다, 헤어지고 싶다는 말을 자주 해요.

 

~ 그 남자의 성격

평상시와 화를 낼 때의 성격이 180도 다르다.

    화를 내기 시작하면 부정적인 뉘앙스의 말들만 이어지고 목소리가 커진다.

    분에 못 이겨 공격적인 말을 해 상황을 안좋은 쪽으로 몰아간다.

 

~ 그 남자의 말과 행동

 

우린 진짜 안 맞는 것 같아.” , “이런 일로 화내는 여자친구는 네가 처음이야.” , “진짜 힘들어서 더 못 만나겠어.”

 

Solution.

싸울 때마다 욱해서 핸드폰을 던지고 소리를 지른다면, 그만큼 싸움의 상황 자체에 스트레스를 받고 감정 조절이 힘든 성격이다. 친구들에게 하소연하기 전에, 혹시 극한의 스트레스 상황으로 남자친구를 몰아넣은 건 아닌지 생각해보자.

 

이런 남자와 싸울 때는 브레이크 타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일단 싸우던 자리를 옮겨 분위기를 전환한다. 차 안에서 다투었다면 탁 트인 공원이나 야경이 잘 보이는 카페로 자리를 바꾼다. 잠깐의 시간 동안 그는 격해진 감정을 추스를 수 있다. 전화 통화로 싸움이 시작되었다면 차분하게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가진다. 이미 화가 난 사람에게 화를 내지 말라는 직설적인 충고는 들리지 않는다.

 

 

남자친구는 싸울 때 입을 꾹 다무는 편이에요. 의견을 듣고 싶은데 대답을 회피하거나 화제를 돌리려고 해서 해결이 나지 않아요. 툭 터놓고 얘기하지 않으니 같은 문제가 끊임없이 반복되어서 미치겠어요.

 

~ 그 남자의 성격

평소에 말이 없는 성격으로 연인과 다툴때는 더욱 말이 없어지는 성격.

    속으로 참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상황을 빨리 끝내고 넘기려 한다.

 

~ 그 남자의 말과 행동

다른 화제로 돌리는 것에 익숙하다.

근데 이 근처에 우리가 갔던 레스토랑 맛있지 않았어?” , “배고프지 않아?”등의 말로 다툼의 상황을 어떻게든 벗어나고 싶어한다. 혹은 그만 얘기하자는 말로 대화를 중단하고 입을 꾹 다물기도 한다.

 

Solution.

 

상황을 벗어나고 싶은 남자친구에게 다툼=스트레스라는 공식이 세워져 있다. 여자친구의 말투나 뉘앙스가 원인일 수 있다. 친구들 앞에서 그렇게 밖에 못해?”라는 독설보다는 아까 친구들 앞에서 창피했어. 내가 그런 감정 들지 않게 좀 도와줄 수 있어?”라는 식의 부드러운 말을 건넨다. 정 좋은 말이 안 나간다면 서운함을 표현하는 말 끝에 도와달라는 표현을 의식적으로 붙여보자. 남자는 그 부드러운 표현에 마음이 녹는다. 원하는 것을 가장 쉽게 끌어낼 수 있는 주문이기도 하다.

 

2017/03/07 - [로맨스가필요해] - 연애에 관한 엄청난 착각들

 

2017/02/12 - [로맨스가필요해] - 망하지 않는 밀당을 위한 지침서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