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돌보기 기초상식

신생아 돌보기 기초상식

신생아를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집으로 데려오면 막상 어떻게 돌보아야 될지 막막해 집니다. 이렇게 작은 아이를 어떻게 키우지~~~

지금은 키우면서 알아가는 시대가 아니라 공부하며 키우는 시대죠~~

 

미리 알아두자 신생아 돌보기 기초상식 

 

신생아에게 적절한 환경 조성

방안 온도
아이를 키울 때 권장되는 방안 온도는 18~21도이며 신생아의 경우 권장되는 온도는 20~22도입니다. 지나치게 덥게 키우지 마세요.

선풍기나 에어컨
방이 더우면 선풍기와 에어컨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선풍기는 직접 바람에 닿지 않게 주의하고 에어컨은 방이 너무 추워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너무 건조하지 않게 방 안의 습도 유지에 주의하고 공기 필터 청소는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옷 입히기
아기들은 통상 어른보다 하나 더 입히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너무 더워하면 어른처럼 입혀도 상관이 없습니다. 방 안 온도에 따라서 적절하게 입히면 되고 지나치게 덥게 할 이유는 없습니다. 아기를 너무 푹 싸지는 마십시오. 하지만 아기는 어른에 비해서 체온을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에 너무 적게 입히는 경우 체온 손실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옷은 어른보다 하나 더 입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속싸개 싸주기
속싸개에 싸주면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와 유사하게 포근한 느낌을 받아서 아기들이 편안해 합니다. 그리고 팔다리가 움직여 놀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꽉 싸두면 고관절의 발달을 방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정형외과 의사도 있기 때문에 너무 오래 싸두지 말고 잠잘 때 주로 싸두고 평소에는 팔다리가 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기
신생아는 하루에 15~18시간을 자고, 밤과 낮의 구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낮과 밤의 구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할 때만 정신이 똘망똘망하고 나머지 시간은 오락가락합니다. 이 시기에는 엄마가 아기의 수면리듬에 맞춰야 합니다.

안아주기
적어도 3개월 간은 열심히 안아 주는 것이 아기의 두뇌와 정서발달에 좋습니다. 이 시기에 많이 안아준다고 버릇이 나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어릴 때 열심히 안아주어 안정되게 자란 아기가 나중에 덜 웁니다.

일광욕
6개월 이전의 아이는 직접 햇볕을 쬐서는 안 됩니다. 피부암과 주름,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6개월 경부터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그 전에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는 자외선 차단제를 얼굴과 손등에는 바를 수 있고 모자를 사용하고 긴 팔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위생 관리

목욕
돌까지는 일주일에 2~3회 정도만 시켜주세요. 너무 자주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는 매일 목욕을 해줘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배꼽이 떨어지지 않은 아기는 통목욕을 시키지 마십시오. 머리는 목욕 할 때마다 감기시고 신생아 얼굴에 비누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마십시오. 목욕 후 귓구멍 안쪽을 면봉으로 파지 마십시오. 또한, 남자 아기의 경우 포경수술 하지 않은 고추의 포피를 뒤로 젖혀서 닦으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땀띠분
땀띠분을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꼭 사용하고 싶은 경우는 바르더라도 멀리서 손에 묻혀서 아기의 몸의 접히는 부분만 조심스레 발라야 합니다.

배꼽 관리
배꼽은 염증이 생기지 않게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알코올을 사용하여 소독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소변으로 오염이 되면 기저귀 갈 때마다 잘 씻어서 말려주세요. 배꼽이 떨어질 때까지는 통목욕을 시켜서는 안됩니다. 배꼽은 대개 10~14일 경에 떨어집니다.

손발톱 관리

신생아의 손발톱은 별 문제가 없다면 생후 한달까지는 그냥 두어도 되지만, 길이가 많이 자랐다면 전용 가위를 이용해 직선으로 잘라주세요. 자르기 힘들경우 아이손에 탁구공이나 탁구공 모양의 장난감을 쥐어주면 모양이 잡혀 자르기 쉽습니다.

기저귀 갈기
기저귀는 젖으면 빨리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의 엉덩이는 잘 씻고 말리는 것이 좋으며 물티슈 보다는 맹물을 이용하여 씻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를 닦을 때 여자 아기의 경우는 앞에서 뒤로 닦아주어야 요로 감염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생아 수유

위생과 안전이 제일 중요합니다.

 

손 씻기
분유를 탈 때나 아기가 사용하는 용기를 만질 때는 손을 잘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손은 20초 정도 뜨거운 비눗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 타기
사카자키균의 감염을 막는 목적으로는 7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타는 것이 권장됩니다. 통상적으로 물을 끓인 후 상온에 30분 이상 두면 70도 이하로 온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그 전에 타야 합니다. 1회 분유량은 신생아의 경우 60~90cc정도지만, 체중이 잘 늘고 있다면 배고플 때 충분히 먹이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또한 분유통에 써진 가이드대로 꼭 맞춰서 먹이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물에 탄 분유는 5도 이하의 온도에서 냉장보관 하는 것이 권장되며 냉장보관 할 경우 24이간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시 데울 때는 15분 이상 데우지 말고 일단 데운 분유는 2시간 이내에 먹지 못하면 버리세요. 미리 타서 아이스 박스에 보관하여 이동 중에 사용할 때는 2시간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모유수유

하루에 적어도 8회 이상 젖을 먹이며, 처음에는 아기가 먹고 싶어 할 때마다 먹이세요. 양쪽을 번갈아 물려야 지속적으로 젖이 분비되고 젖의 양도 고르게 유지됩니다. 많이 부풀은 쪽을 먼저 먹이고 10분 정도 지나 다른 쪽 젖을 먹이세요. 아기가 스스로 그만둘 때까지 계속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 젖을 먹이기 시작하여 약 5~6분간 나오는 전유에는 수분과 유당이 풍부하고 후유에는 지방 함유량이 높고 농축되어 있습니다. 전유와 후유의 불균형을 막기 위해서는 후유를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 직장인의 경우는 손 또는 유축기 짠 젖을 깨끗하고 잘 말린 병이나 모유 전용 보관 용기에 넣어서 냉장실에 보관하고 가능하면 24시간 내에 먹이고, 짠 지 24시간 내에 먹이지 않을 젖은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은 72시간 이내, 냉동 보관은 3개월 이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 수유와 한약
모유수유 중에 한약을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안전성에 대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하세요  

 

신생아에게 베개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신생아의 젖을 함부로 짜서는 안됩니다. 

아기를 앞으로 매는 '슬링'은 사용하여도 좋으나 아기띠는(생후 한달 안된 신생아) 권장하지 않습니다. 

신발은 6~12개월 경에 신기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미끄럼 방지가 있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공갈 젖꼭지는 모유 수유아의 경우 생후 4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 이후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 영아돌연사를 줄일 수 있다는 논문이 있지만 아직도 논란이 많습니다.

1개월 이전부터 아기와 놀아주는 것이 아기의 두뇌 발달에 좋습니다. 엄마 아빠의 얼굴을 볼 수 있게 안고 말을 걸고 웃어주십시오. 노래를 불러주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아기를 키울 때 반드시 아빠도 동참을 해야 합니다. 심지어 아기는 엄마가 안는 것과 아빠가 안는 것도 구분하며 엄마다움과 아빠다움을 신생아 때부터 익히는 것이 아기의 뇌 발달과 정서 발달에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