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태열 자세히 알고 현명하게 대처하자

신생아 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태열 자세히 알고 현명하게 대처하자

 

태열은 신생아들에게 나타나는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보통 신생아 부터 돌 이전에 겪게되고 특별한 원인 없이 처음에는 주로 얼굴 부위에  발진(좁쌀모양의 붉은색 구진과 홍반)이 나타나며, 목 이하로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심할경우 발진과 더불어 진물이 생겨나고 피부가 딱딱해지며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아이가 힘들어 합니다. 태열은 아토피로 정의 내리기도 하지만 정확한 태열이란 태열'은 통상 영유아의 피부에 나타나는 습진성(발적, 부종, 가려움, 물집, 갈라짐, 분비물, 출혈 등이 나타나는) 병변을 칭하지만 의학적으로 정확하게 정의된 용어는 아닙니다.

 

 

-. 태열의 원인

의학적으로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한의학 적으로는 아이가 모태에 있을 때 발생하는 병증으로 임산부가 맵고 뜨겁고 구운 음식물을 과식하거나 열병을 앓아 다스리지 못했을때 태아가 이를 감수하여 태열이 발생한다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의학계 에서는 유전적 아토피 피부염의 가족력이 있거나, 침독등의 습진에 의해, 접촉성 피부염, 모유수유 중 산모의 잘못된 식습관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 뽀송뽀송한 우리 아이 피부의 적 신생아 태열 관리법

신생아 대다수가 겪게 되는 태열~가벼운 태열은 수딩크림과 충분한 보습으로도 금방 좋아질수 있습니다.

~. 건조한 겨울의 경우 실내 습도는 40~50%를 유지해 주며, 온도는 20~22도 사이로 약간 서늘하다 느낄 정도의 온도가 가장 좋습니다.

~. 목욕할 때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욕을 자주하게 되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 지므로 하루에 한번에서 이틀에 한번정도가 적당하며, 겨울일 경우는 일주일에 세번정도가 적당합니다. 태열이 너무 심한날은 하루 건너뛰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바디 클렌징 사용은 권하지 않으나 태열로 연고나 오일등을 씻겨야 할 경우 보습효과가 좋은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여 목욕하는 것이 좋으며, 목욕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크림을 목뒤나 귀 뒤까지 꼼꼼하게 발라주어야 합니다.

~. 몸에 울긋불긋한 태열이 발생하면 아기 피부에 자극이 적은 면 소재의 옷이나 오가닉 소재의 옷을 입히는 것이 좋으며, 세탁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하게 세탁해 주어야 합니다.

Tip. 태열이 발생하였을 때, 번거롭 더라도 손빨래를 권합니다. 아이 목욕 후 남은 목욕물에 아이가 썻던 클렌징 제품으로 깨끗이 씻어 비눗물이 나오지 않을때 까지 여러번 행구어 주어 말려주면 세제 찌꺼기 등의 화학성분으로 인한 2차 감염을 막을수 있어요.

~. 아이가 많이 울경우 바로 달래주세요. 심하게 울면 열이 올라 태열이 다시 올라옵니다.  

~. 아이가 피부를 긁거나 만지면 피가 날수 있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손싸개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마지막으로, 보습입니다. 수시로 수딩크림이나 보습크림을 발라주어 피부가 건조해 지는것을 막아 주어야 합니다.

 

태열을 겪은 쥔장 한마디..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을 먹고 자라며, 부모의 노력과 정성으로 건강해 진다고 생각해요. 저도 태열을 겪은 부모로써, 여기저기 인터넷을 찾아보니 태열을 아토피로 정의 내린 글 들을 보고, 혹시 아토피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걱정이 많았어요. 병원을 맹신하지 않는 탓에 태열이 심할경우 가야 겠다는 생각으로 태열이 올라 오자 마자 수딩크림을 수시로 발라주고 습도 유지에 정말 힘썼어요. 가습기 물은 정수기 물을 사용하였으며, 수시로 가습기 청소도 잊지않았어요. 우유는 보채기 전에 미리 준비했구요. 삼일정도 심해지나 싶더니 사일째 부터는 조금씩 좋아졌어요. 아이를 낳고 나서 제일 힘든건 선택의 순간 인거 같습니다. 병원을 갈것인가..집에서 치료할것인가.. 보통 병원을 가면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주는데 눈에 띄게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죠.. 하지만, 내성이 생기고 저항력이 약해져 쉽게 피부염이 재발하죠..제가 권해드리는 방법은 적어도 삼일정도 경과를 본후 피부가 딱딱해지고, 짓물이 날정도로 심해지면 병원 내방하시는 걸 권하고 싶어요. 너무 어릴때부터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건 아무래도 안좋겠죠~~부모의 노력과 정성으로 아이가 좋아지면 그 뿌듯함 또한 커지는거 같습니다.

 

 

2017/01/18 - [주제별별 클릭] - 신생아 돌보기 기초상식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