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교육) 질문 많아지는 시기의 "엄마, 왜?"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

 

“엄마, ?” 질문 많은 아이의 지적 호기심에 대처하는 법

 

유아기 아이들은 가르치지도 않은 말들을 쉼 없이 쏟아내고 하루에도 몇 번씩?”라는 말을 내뱉습니다. 끝없는 아이의 질문에 당황스럽더라도 질문에 부지런히 답해주고, 아이가 언어와 표현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엄마도 계속해서 질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유독 질문이 많은 이유는?

 

 

아이는 3세 무렵부터 언어 능력이 폭발적으로 발달하면서 사고 능력이 확장됩니다. 사고력이 자라나면 호기심도 덩달아 많아지는데요. 주변에 보이는 모든 현상이 새롭고 신기하기 마련이에요. 이 때문에이게 뭐야?”, “?” 라는 폭풍 질문을 쏟아 내는 것이죠.

 

아이들의 이러한 질문들은 곧 현상의 이해, 인과관계, 추론 능력, 논리적 사고력의 출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때 부모님은 최대한 적극적으로 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호기심 자극? 억지로 끄집어낼 필요 없어요!

 

 

아이의 뇌 발달에 맞지 않는 조기교육은 두뇌에 과부하를 일으키고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요. 이는 아이를 정서적으로 불안하게 하고 좌절감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엄마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싶다는 이유로 무리한 선행학습을 하거나 참견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대신 아이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아이가 호기심을 발휘하려면 어떤 환경을 마련해줘야 할지 고민해주세요.

 

호기심을 자극하는 환경 조성하기

 

미술관, 공연장, 동물원 등 호기심을 자극할 요소가 많은 곳으로 나들이를 가보세요. 멀리 나가는것이 어렵다면 마트나 서점 등 가까우면서도 아이에게 새로운 장소부터 시작해 보세요. 호기심은 곧 사물과 현상에 대한 관심이 되고 질문으로 이어진답니다.

 

새로운 장소에 갔을 때는 엄마가 먼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보세요.

우와, 사람들이 정말 많이 왔네?” “저건 뭘까? 책에서 봤던 호랑인가봐!”

 답변의 내용보다 엄마의 반응이 중요해요

 

아이의 질문에 될 수 있는 한 답을 해주지만, “하늘은 왜 파래?”와 같이 엄마도 선뜻 답을 하기 힘든 질문에는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엄마가 별다른 반응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아이는 더 이상 질문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아이의 질문에 엄마가 적극적으로 응해주면 아이는 꾸준히 호기심과 의욕을 가지고 자신감 있는 아이로 자랄 수 있어요.

 

아이의 당황스러운 질문 폭탄에 대처하는 방법

 

우리 이제 퍼즐 맞추기 해볼까?

 

아이의 질문을 끝까지 받아주는 것이 어렵다면 적당히 끊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때 그냥 답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보세요. “, 저기 고양이다!”라는 말로 시선을 돌리거나, “이제 인형놀이 해볼까라고 새로운 활동을 제안해보세요.

 

 

아이가 4세 이상이라면 아이에게ㅇㅇ이는 어떻게 생각해? 한 번 스스로 생각해봐.”라고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도 있음을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엄마가 이따가 가르쳐줄게

 

아이가 난감한 질문을 했을 때지금 생각이 잘 안 나서 잘 모르겠어. 이따가 저녁 먹고 아빠 오시면 한 번 물어볼까?”와 같이 솔직하게 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새로운 제안을 통해 질문은 꼭 엄마에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 물어볼 수도 있고, 지금 당장 답을 알지 못해도 나중에 알게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어요.

 

우리 같이 책 찾아볼까?

 

 

아이의 질문에 대답하기 힘들 때 아이와 함께 책을 찾아 답을 얻어보세요. 인터넷을 검색해 알아보는 것도 좋은데요. 사진과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아이 또한 궁금증이 있을 때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의 '왜?' 질문에 부모들이 해서는 안되는 행동 3가지

 

1. 적당한 대답으로 대충 넘어가기

설명하는 것도 귀찮고, '아이니까 어차피 모를 것'이라고 임시방편으로 적당히 대답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하늘은 왜 파란색이야?"라고 물어볼 때 "하나님이 푸른 물감으로 칠했기 때문이지~"라고 대답하는 것은 그 순간은 재미있을지 모르지만, 진실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는 납득하지 않으며 다시 끈질기게 같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하는 대답은 진실뿐입니다.

 

2. 혼자 해결하게 한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질문도 정교해지고, 쉽게 대답하기 힘든 질문들을 쏟아냅니다. 이럴 때, 솔직하게 잘 모르겠다는 대답보다 함께 알아보고 함께 해결책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와 함께 해결하고 찾아가는 과정에서 아이는 또 다른 성취감과 함께 좋은 추억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3. 아이의 질문에 '답'만 해준다

아이가 조금씩 자라면서, 아이의 질문에 대한 대답과 함께 질문을 해 주세요.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어떤 대답이든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나름대로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지식을 구사하고 생각한 대답은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이어집니다. 아이가 생각해낸 대답과 노력을 인정하면서 부모가 좀 더 적절한 설명을 추가하여 정답을 이끌어 주세요.

 

 

2017/06/11 - [육아(걱정말아요그대)] - 아이 연령에 따른 부모의 이상적인 모습

 

2017/06/28 - [육아(걱정말아요그대)] - 슬기롭게 혼내기) 훈육과 학대의 차이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