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초콜릿의 효능..BEST 9

 

작지만 강한 효능을 가진 초콜릿 어디까지 알고있니?

 

초콜릿을 제대로 알고 먹으면 비싸게 사먹는 영양제들 보다 더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묘약으로 알려진 초콜릿은 영양가가 높아 건강과 활력을 주며 동시에 행복감과 만족감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곧 있을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준비해 봤습니다. 초콜릿의 효능 함께 알아보고 현명한 초콜릿 구매 해 보세요~

 

대부분 알고있을 초콜릿의 효능은 아마도 '다이어트와 두뇌에 좋다' 정도일 것입니다. 예전 한참 유행해서 한번씩 초콜릿 다어이트 해보신 분들도 있으시죠~

 

다크초콜릿의 대표적인 효과는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인터넷판이 소개한 지적능력 향상 시키는 10가지중 하나가 바로 다크 초콜릿 이라는 것 입니다.

 

초콜릿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몸에좋은 카카오 매스가 많이 들어간 초콜릿 일수록 쓰고 몸에 좋다는 것입니다. ( 카카오 매스는 폴리페놀 종류 중 하나 입니다. )

카카오 45% 이상 ~ 다크 초콜릿

카카오 20% 이상 ~ 화이트 초콜릿

( 카카오매스성분은 들어가지 않고 오로지 카카오 버터로 만들어진 초콜릿)

카카오 20% 이상 ~ 밀크 초콜릿

( 다크초콜릿과 밀크초콜릿을 적당한 비율로 믹스한 초콜릿 )

 

 

 몸에 좋은건 알겠지만 정확히 폴리페놀은 무엇일까?

 

식물 열매와 씨 등에 있는 천연 성분을 말합니다. '폴리'는 많다는 의미이며, 분자 내에 많은 페놀성 히드록시기를 가지고 있는 식물 성분의 총칭을 폴리페놀이라 부릅니다. 대부분의 자연에서 스스로 자나는 식물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고, 폴리페놀의 종류는 5000여 가지나 됩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기는 성분으로 , 식물 세포를 활성화 하고 또 외부 유해물을 무해물로 만들어 주는 대표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식물들이 척박한 자연 환경 속에서 강인한 생명력을 이어가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성분 입니다.

 

 

다크 초콜릿의 효능

 

1. 노화방지 효과

다크 초콜릿의 대표적인 효과는 바로 노화방지 입니다. 노화의 원인은 몸 안 활성산소의 발생으로 생기며, 활성산소로 인하여 기미 주름 백내장 노인성 치매를 일으킵니다. 다크초콜릿의 카카오 매스(폴리패놀)성분이 활성산소를 인체에 무해하게 만들어 주는 항산화 효과를 해주므로 노화방지는 물론이며 기미, 주름, 갱연기, 노인성 치매에 효과적 입니다.

 

2. 피로회복 및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 개선

가끔 너무 피로할때 달달한 것들이 땡기지 않으세요? 이는 피로로 인해 부족해진 포도당을 섭취해 달라는 몸에서 보내는 신호와 같습니다. 초콜릿은 우리 몸에 포도당 역할을 해 주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같은 의미로 피로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체내에 에너지를 공급해 주어야 하는데 초콜릿을 먹음으로 체내에 에너지를 중간 과정 없이 빠르고 간단하게 공급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두뇌 발달 및 지능 향상

최근 영국 텔레그래프가 보도한 자료에 의하면 '초콜릿을 지속적으로 먹은 사람의 기억력과 추상적 사고능력이 먹지 않은 사람보다 좋다"는 연구논문을 미국 메인대 메릴 엘리아스 교수팀이 발표했다고 전했습니다. 여기서 엘리아스 교수는 " 초콜릿이 인지 영역을 자극하기 때문" 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같이 폴리페놀성분이 두뇌속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어 두뇌 발달은 물론 지능 향상에도 좋으며 앞에서 이야기 하였듯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 입니다. 하루하루 받아들여야 하는 정보량이 날로 증가하는 이 때, 초콜릿속 플리바놀이라는 성분으로 자각 능력과 기억력 발회에 도움을 받아 보는건 어떨까요?

인지발달이 중요한 7세 이하의 어린 아이들 에게도 좋은 식품이 아닐수 없겠네요

 

4. 위장병 예방

위장병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 중 하나는 헬리코박터균입니다. 이 균이 발생시키는 독소로 인해 염증을 일으키며 위 점막을 상하게 하는데, 폴리페놀의 항산화 효과로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해 주므로써 위장병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음주 전 미리 초콜릿을 한조가에서 두조각 정도 먹어두면 위를 보호하여 다음날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변비해소

초콜릿 속엔 그니그린 이라는 식이 섬유가 들어있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6. 충치 예방 및 치아 미백

달달한 초콜릿이 충치의 원인이 될꺼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자~ 카카오 껍질 성분이 치아 표면에 플라그 발생을 억제하여 오히려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치아의 칼슘을 보호해 산성 성분으로 인한 치아 부식 및 치아 미백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고혈압 예방 및 심혈관 건강 개선

최근 독일 퀼른 대학병원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들에게 18주 동안 매일 다크 초콜릿을 한 조각씩 먹도록 했더니 혈압이 20% 가까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초콜릿의 플리페놀 성분이 체내에 산화질소량을 증가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었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8. 다이어트 효과

다크 초콜릿의 리니그린 이라는 성분이  높은 포만감을 주므로 식욕억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효과에 도움을 주므로 다크초콜릿 섭취호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해줄경우 그 효과가 두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9. 무기력증 향상

우울증과 같은 무기력증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초콜릿 한조각이 불안한 신경을 안정시켜 주며, 미량의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중추 신경을 가볍게 자극하여 기분을 밝게 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감기예방 및 기침 진정 효과, 알레르기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크 초콜릿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는데 그중 폴리페놀은 와인, 녹차보다 함량이 높고 생리적 기능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크 초콜릿이 인체에 유익하다는 보고가 이어지면서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은 초콜릿 소비량이 늘고 있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매년 소비량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1일 섭취량은 카카오 성분이 높은 다크 쵸콜릿 두어조각이 좋겠습니다.

몸에 좋은 식품이라도 많이 섭취하였을 경우 안 먹니만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법입니다. 이제부터 몸에 좋고 구하기도 손쉬운 다크 초콜릿을 생활화 합시다~~  

 

2017/07/27 - [뷰티,건강 and Diet] - 먹을까? 말까? 버터의 숨겨진 속사정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