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내린 결정에 대한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이미 내린 결정을 후회하지 않게 도와주는 몇 가지 팁

 

당신은 방금 [뭔가에 대해]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제 결정내린 사안을 리스트에서 지우고 다음 건으로 넘어갈 때입니다. 잘 안 되나요? 자꾸 이미 내린 결정들로 돌아가 그게 정말 옳았는지 고민하게 되나요?

 

 

 

전문가의 견해 : 물론 모두가 이미 내린 결정을 놓고 고민합니다. 그러나 지나친 후회는 당신의 리더십에도 영항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트머스 터크 리더십 센터의 시드니 핑켈슈타인 소장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를 고용하기로 한 게 옳았는지에 집착한다면,   자체로 그 고용이 성공적이었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의 위험이 있는 거죠.” 게다가 이는 실질적인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후회를 줄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ip 1. 관점을 달리해보기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과연 생각만큼 중대한 결정이었습니까? 결정 때문에 겪는 손실은 사실 생각처럼 큰 게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만일 다른 여러 중대한 사안을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면, 이미 내린 결정으로 자꾸만 돌아가는 일은 오히려 더 중요한 일에 마음을 쏟을 시간을 앗아갑니다.

 

Tip 2. 직관을 믿기

 

맨 처음에 내키지 않았다면, 그런 기분을 가져다준 당신의 직관을 무시하지 마세요. 핑켈슈타인은 말합니다. “직관을 신뢰하는 건 때로 매우 유용하고 적절합니다. 많은 시간을 절약해 주죠.” 최근 내린 결정에 대해 꾸준히 기록하는 일은 당신의 직관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돌아보게 할 뿐더러, 설령 실수를 했더라도 금방 수정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도와줄 것입니다.

 

Tip 3. “조언자들”의 의견을 모으기

 

직관을 신뢰하는 게 옳은 결정이었는지 여전히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주변에 조언을 구하세요. “, 이게 내 생각입니다. 내가 미처 생각지 못한 게 뭐죠?”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무얼 걱정하고 있는지 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비슷한 문제를 겪어본 경험이 있거나 새로운 관점을 가져다줄 사람들을 곁에 두는 것은 늘 중요합니다.

 

Tip 4. 수정작업을 편안히 받아들이기

 

돌이킬 수 없는 결정은 없습니다. 그러나 완벽주의 때문에, 우리는 그 사실을 종종 잊어버리곤 합니다. “모든 사안에 완벽하게 옳은 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어요. 또한 거의 모든 경우, 부족한 부분을 고치고 좀 더 낫게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있죠.” 핑켈슈타인은 말합니다. “방금 내린 결정이 최종 결정이었다고 여기는 순간, 옴짝달싹 못하게 됩니다. 실수를 좀 해도 괜찮아요. 다음으로 넘어가는 게 중요한 거죠.”

 

Tip 5. 리뷰할 날짜를 정해두기

 

예전에 내렸던 결정으로 돌아가는 일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들 중 하나는, 날짜를 잡아 제대로 된 리뷰를 해보는 것입니다. 몇 주나, 혹은 몇 달 정도,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타이밍이 좋습니다. 달력에 미리알림을 설정하세요. “이러한 방법은 이미 내린 결정이 번복되는 결과를 줄여 줄 뿐더러, 후회하느라 머리를 싸매지 않게 도와주죠.”

 

Tip 6. 편견에서 벗어나기

 

자꾸 후회하는 일을 줄이려면,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관점이나,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관점 중 하나를 택해 결정을 내리려는 경향이 있지만, 확신을 가지려면 그러한 관점을 전부 아우를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이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관점으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면, 다음엔 주관적인 요인을 좀 더 고려해 보세요. 만일 당신이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판단에 의존한다면, 좀 더 논리적인 방향으로 뻗어가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억해 둘 원칙 몇 가지 

 

-. 직관을 믿으세요.

-.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조언자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 결정을 되새겨보는 시간을 스케줄에 포함시킴으로써 지금 당장 고민할 시간을 줄이세요.

 

이런 건 하지 마세요:

-. 작은 일에 연연하지 마세요. 그 사안이 그리 중대하지 않다는 걸 받아들이세요.

-. 이미 내린 결정이 영원하리라 생각지 마세요. 나중에라도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다음에 결정을 내릴 때 익숙한 방식에 머물지 마세요. 다른 관점을 고려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