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명절 증후군???

~ 명절증후군이란?

 

명절이 다가오면 심적 부담이 커지며,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등의 심리적, 정신적 압박감과 명절을 보내면서 찾아오는 정신적 육체적인 부담감과 피로감 및 각종 부위의 통증 등을 통칭하는 한국에만 있는 문화증후군 입니다.명절증후군은 주로 주부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명절에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가사 업무의 양 자체가 증가할뿐 아니라 고부갈등 및 가사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명절증후군을 호소하는 대상의 범위가 늘어났습니다. 장거리운정과 명절연휴에 과한 음주로 통증을 호소하는 남편, 입시를 앞둔 입시생, 오랜기간 취업을 준비중인 취준생은 물론이고 결혼 적령기가 지난 남녀 등입니다. 그 때문에 고향을 가는 대신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명절증후군에 시달리면 일상 생활에 많을 지장을 주므로 그 전에 미리 극복 방법을 알아두는것이 좋겠습니다.

 

◈ 명절증후군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1. 근육통 및 손목터널증후군

장시간 고된 가사 업무나 장시간 운전은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을 유발하게 되는데 심한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으로 발전할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가락 감각 신경이 손목 내부의 통로를 지날 때 눌려 생기는 질환으로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됩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 지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주로 명절이 다가오는 시점이나 연휴 기간에 많이 나타나지만 연휴가 끝난 후 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3. 우울증과 감정기복등 정신적 문제

명절동안 받았던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이나, 무기력증, 심한 감정기복 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명절이 지낫다고 명절동안 받았던 스트레스를 툴툴 털어버릴 수 없으니 우울증으로 연결되고 심할경우 가정불화도 가져올수 있습니다.

 

◈ 명절 증후군 극복 방법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했듯 자신만의 마인드 컨트롤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때, 긍정적인 생각이 필요합니다. 가령 '일년에 두번밖에 없으니 효도한다 생각하자' 라던지, 본인 스스로 즐겁다고 체면을 거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가족들이 모인 자리에서는 스트레스 유발되는 말들은 꺼내지 않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 학업이나, 진학, 취업 등 여러가지가 있겠죠.

 

~ 남편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남편이 해야 할 일을 미리 분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말 한마디 라도 따뜻하게 해 주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 명절에는 맛있는 음식들을 많이 하기 때문에 과식과 과음을 많이 하게 됩니다. 더욱이 기름진 음식이 많기 때문에 연휴가 지나고 난 다음에 위장장애, 소화불량 등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과식과 과음을 줄이고 명절이 끝나면 야채와 과일로 힘들었을 장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 휴식이 필요합니다. 산책이나, 반신욕, 찜질등으로 피로를 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가족간의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가는것 또한 좋은 휴식이 되며 가족화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명절 후 서운했던 점은 대화로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운했으나 싸움이 될까봐 계속 담아두면 다음에 있을 명절이 달갑지 않습니다. 서운했거나 마음에 상처가 되었던 점은 대화로 풀고 가는 것이 서로간의 화합에 도움이 됩니다.

 

명절 증후군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명절은 오랜만에 자주보지 못했던 가족, 친지, 친구들을 만나는 즐거운 날임에도 여전히 힘든일은 주부의 몫이며, 즐거운 날에 즐길 틈도 없으며, 그만큼 대접도 못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요즘 제사음식을 주문하거나, 남녀 가사 공동분담을 하는등 좋은 사례들이 많습니다. 하루빨리 모두가 즐거운 명절이 되었으면 합니다.

 

 

 

2017/01/20 - [생활정보] - 설 명절 센스있는 동승자가 되어 봅시다.

2017/01/21 - [일상다반사] - 재미로 보는 다른나라 명절 풍경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