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이 닥쳤을때,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쫄지 마, 겁먹지 마) 두려움이 닥쳤을때,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겁먹지 말자. 두려운 감정은 충분히 제어가 가능하다. 누구나 살면서 마주칠 수 있는 몇 가지 상황과 대처법 리스트를 마련했다. 이를 참고해 앞으로 다가올 미지의 두려움에 당당히 맞서 보자.

 

두려웠던 것은 시속 145km로 상공을 나는 게 아니었다.
레드불 소속의 프리스타일 모터크로스 선수 트래비스 파스트라나는 2009년 마지막 날 밤 캘리포니아 롱비치의 레인보우항에 설치된 자동차 점프 특설 무대 앞에 서 있었다. 기록을 세우기 위해 자동차 운전대에 앉아 시작 신호를 기다리며 숨을 가다듬는 순간, 불과 며칠 전 비슷한 세트장에서 당했던 큰 사고가 떠올랐다.

다시 사고가 날까 두려워졌다. 그러나 가슴속 깊은 곳에서부터 '용기'를 짜내 페달을 밟았다. 그는 레인보우 항을 날아올랐고 곧 공포심이 사라졌다. 이날 밤 파스트라나는 82m의 빈 공간을 뛰어넘는 기록을 세웠다. "상황이 어긋나기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성을 잃지 않고 최선의 선택을 내리는 능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용기라는 것에 대해서는 아마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상사와 당당히 맞서거나 도둑을 때려잡을 때뿐만 아니라 친구에게 호언장담할 때에도 필요한 게 바로 용기다. 어떤 상황에 맞닥뜨리더라도 우유부단함을 떨쳐버리고 끝까지 상황을 컨트롤하는 것이 바로 용기라는 뜻이다. "두려움 속에서 어떤 행동을 취한다는 것, 그 자체로도 용기를 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지 본능'의 저자이자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 박사 켈리 맥고니걸의 말이다. 용감한 영웅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해야만 할까? 두려움에 당당히 맞섰던 파스트라나처럼 당신도 이제 '액션'을 취할 차례이다.

 

돈 걱정에 잠 못 이울 때
돈 문제는 정말 풀리지 않는 고민 중 하나다. 분명히 말하지만 고민만 해서는 해결할 수 없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맥고니걸 박사는 '경제적인 고민의 관건은 그 문제가 얼마나 인생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느냐는 것'이라고 말한다. 덧붙여 경제적인 고민을 없애기 위해서는 두뇌를 최대한 이용해보라고 조언한다. 인간의 두뇌는 놀랄 만큼 단순하기도 하다. 두뇌는 일종의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있어, 리스트를 하나씩 지워나갈 때마다 걱정이 점점 줄어들게 된다. 돈 문제에도 두뇌의 이런 맹점을 적용해보자.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재정적인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 은행 계좌 내역을 확인하거나 부채가 얼마인지 통계를 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다. 부채를 조금이라도 갚아나갈수록 경제적인 걱정에서 자유로워지며 빨리 갚으려는 의지도 생기게 된다.

 

직장에서 의견 충돌이 있을 때

대다수 남성들은 달갑지 않은 동료와 대화하는 것을 끔찍하게 여긴다. 부하직원에게 충고하는 것이든 동료와 맞서 싸우는 것이든 악독한 상사에게 항의하는 것이든 말이다. 모이트라 박사는 자기주장을 확실히 못하는 직장인일수록 실직자가 되는 성향이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자, 이제는 서로 밀쳐대는 좁은 사무실 밖으로 마냥 밀려 날 수만은 없다. 당신을 위협하는 무언가가 생기면 그것을 확실히 이야기하라. 버터기보다는 당신과 상대 모두에게 득이 되는 윈윈 전략을 짜는 것도 좋다. 당신이 지금 왜 이 말을 하고 있는지, 상대는 지금 당신에게 무엇을 바라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라. 대립하고 잇는 상대방에게 집중하면 불안감도 점차 줄어들 것이다.

 

실수를 저질렀을 때
중요한 프로젝트를 망쳐버리고 말았다. 그런데 당신 외에는 아무도 그 사실을 모른다. 스스로 실토하고 새로운 기회를 노릴 것인가,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고통에 시달릴 것인가? 생각만 해도 가슴이 졸아드는 그 끔찍한 감정들이 느껴지지 않는가? 상황은 점점 나빠질 뿐이다. 텍사스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인 아트 마크만 박사는 '대일밴드 접근법'을 제안한다. 고백하는 것이 두렵다면 우선 모든 일이 해결되었을 때 기분이 얼마나 나아질지 상상해보는 것이다. 하버드 대학교의 심리학자 다니엘 길버트에 따르면 '아무리 심한 충격이라도 때가 되면 평정심을 되찾는 것이 인간'이라고 한다. 마크만 박사는 말한다. "두려워한다는 사실보다 나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누구나 실수를 저질러요. 그러나 3주 후면 새로 시작할 때처럼 어느 정도는 다시 평온해질 겁니다."

 

연봉 협상을 해야 할 때
이런 말들을 하곤 한다. "이분은 제 아버지 같으신 분입니다."라고 직장 상사를 소개할때 흔히 하는 말이다. 심리요법 의사인 월 마이어호퍼 박사는 우리 대부분이 권위자와 관계를 맺을 때 부모와의 관계처럼 여긴다고 말한다. 연봉이나 월급을 올려달라고 말하기 어려운가? 권위자인 상대방의 허락과 칭찬을 기대하지 말라. 대신 냉철하게 경제적인 논리를 따라야 한다. 먼저 상사에게 당신이 회사를 위해 한 일들을 상기시킨 후 그 대가를 요구해보라. 연봉이 오르거나, 혹은 그렇지 않다 해도 그 성패를 '인간으로서 당신의 가치'가 아니라 '경제적인 부분의 가치'라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마음이 안정될 것이다.

 

높디높은 슬로프를 내려가야만 할 때

스키장 슬로프 정상에 서서 다리가 얼어붙은 경험이 있는가? 이것이 바로 공포 반응의 가장 흔한 형태다. "환경적인 스트레스에 압도되면 상식적으로 반응하거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사라집니다." 심리연구학자인 마크 테일러 박사의 말이다. 그는 올림픽 선수들이 위험하고 치열한 시합을 어떻게 해내는지 연구했다.

그 결과 선수들의 최고 전략은 바로 '자기 확신'이었다. 이런 '긍정 마인드'를 지속적으로 가장 잘 유지하는 선수들만이 시상대에 오르게 된다고 테일러 박사는 말한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데는 연습이 필요하다. 우선 두 눈을 크게 뜨고 당신이 당면한 문제들을 직시하라. 당신을 위협하는 실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수록 훨씬 더 위협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스키가 두렵다면 슬로프 전체가 훤히 보이는 곳에 올라가 보라고 알래스카에서 스키 가이드로 활동 중인 짐 콘웨이는 말한다. 이렇게 하면 슬로프를 부분별로 나누어서 볼 수 있어 어려운 구간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따라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층간 소음으로 짜증이 치달을 때
참다 참다 결국 경찰까지 부르는 상황까지 가기 전에 시끄럽게 구는 이웃을 찾아가 당신의 고통을 설명하라. 아내가 아파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거나 중요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둘러대도 괜찮다. 심리학자 리사 파이스톤은 시끄러운 이웃과 싸움부터 하기 전에 먼저 그 이웃을 초대해보라고 권한다. 그들과 친해진다면 당신의 요청을 받아들인 확률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근원적인 의문에 맞닥뜨렸을 때
하루 종일 회사에서 시달리고 집에 돌아와 아이들, 가족들에게 시달리는 똑같은 일상을 매일 반복하고 있다면? 우리는 하루하루 피할 수 없는 죽음을 향해 다가간다. 그래서 비록 어릴 때 꿈꾸던 것처럼 화려한 삶은 아닐지라도 살아가기 위해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이유가 어찌 되었든 간에 우리는 '자신의 인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직면해야만 한다는 말이다.

 

다소 어려운 이야기일지 몰라도, 당신이 '시대'에 속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의 작은 인생이 모여 하나의 시대와 문화가 된다는 것을 말이다. 오히려 하루살이가 되어 살충장치 속으로 빨려드는 느낌이 드는가? 가장 강력한 인간 교감의 형태는 접촉이다. 신체 접촉이 옥시토신 분비를 유발해 유대감을 키워줄 것이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옥시토신 분비가 많아질수록 고통과 공포감이 줄어든다고 한다. 대형 참사가 일어난 후에 출생률이 급격한 상승을 보이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한다.

 

투자를 해야 할 때
사람들은 대부분 손에 쥔 것을 놓치지 않으려는 성향이 있다. 지금까지 한 번도 가져보지 못한 것을 얻었을 때의 기쁨보다는 이미 갖고 있던 것을 잃었을 때 상실감이 더 크게 느낀다. 한 연구에서는 피실험자들에게 커피 머그잔을 나눠주고 난 후 다시 돈을 주며 그 머그잔을 돌려달라고 했다. 그들은 애초에 머그잔을 나눠주지 않았던 그룹이 그 머그잔을 사려고 지불하는 금액보다 훨씬 많은 액수의 보상금을 요구했다. 스탠퍼드 대학교 맥고니걸 박사는 리스크가 있는 투자를 해야 할 때 이렇게 해보라고 조언한다. "두뇌는 '가진 것'을 잃는 상황에 극도로 예민합니다. 그러니 잃은 것보다는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만 집중하세요. 그런 다음 이미 그 리스크에 대한 보상을 받았다고 상상하세요. 월씬 침착해질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