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창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주는 팁

"사장님이 부부에요"부부창업시 주의할 점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가 험한 곳이나 기상상태가 안 좋은 곳에서는 늘 '주의'를 요하는 각종 문구나 표시 등을 쉽게 볼 수 있다.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예방을 하기 위함이다. 100만 창업시대인 지금 창업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정말 많다. 그 중 부부창업시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부부창업을 하는 이유 및 장점

부부창업의 가장 큰 장점은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고, 각종 비용 특히, 인건비 등을 절약할 수 있는 점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창업하는 대부분 사람이 초기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부족함으로 원하는 사업을 제대로 펼쳐보지도 못한 채 그 뜻을 접어야 하는 경우도 아주 많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부부창업이 그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고 실제로 그렇게 하는 것이 현실이다.

 

부부창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Tip 1. 부부임을 들키지 마라
부부창업을 하다 보면 평소 집에서 하던 습관이 업무 현장에서 나타나곤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런 부분이 보기 좋거나 정겹게 보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손님 또는 고갯은 이런 모습을 그렇게 좋게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다.
식당을 부부가 함께 운영하는 데 주방에 있는 아내가 홀에 있는 남편에게 심하게 잔소리를 한다고 상상을 해보자. 반대로 남편이 아내에게 언성을 높일 때도 마찬가지다. 부부가 손님의 입장이 되어 그런 장면을 보게 된다고 떠올려보면 아마 끔찍할 것이다. 기업의 경우도 부부가 함께 일을 한다면 전문성이 결여되어 보이거나 직원들의 입장에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 많다.

 

Tip 2. 역할 분담을 분명히 하고 지켜라
모든 조직에는 직위가 있고 그 직위에 따른 역할과 책임이 있기 마련이다. 부부창업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부부가 함께 창업하게 되면 서로의 일에 간섭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서로를 잘 알고 또 사업이 잘되게 하기 위해서란 명분이다.

예를 들어 식당을 하는 부부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주방을 담당하는 아내와 홀을 담당하는 남편이 한 종업원에게 동시에 업무를 지시 또는 요청했을 때 그 직원의 입장에서는 과연 누구의 말을 듣고 행동 하는 것이 맞을까?

 

기업을 운영하는 경우도 상기와 같은 문제는 당연히 존재한다. 모든 사람이 각자의 역할을 분명히 알고 실천을 해야 하듯 부부창업은 더더욱 역할 분담을 철저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배가 산으로 가지 않게 된다.

 

위의 두 가지는 부부창업시 정말 주의해야 할 그러나 쉽게 잘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창업은 생존을 위한 처절한 현실이다. 필요에 의해 부부 창업을 하게 될 경우는 그 장점을 최대한 살려 해당 부분을 극대화하고 부부창업의 단점 또는 주의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 꼭 긍정의 실천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