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일해도 인정받지 못한다고? 업무 부진을 해결하는 비결 6가지

열심히 일해도 인정받지 못한다고? 업무 부진을 해결하는 비결 6가지

 

 

'퇴근시간 지켜가며 열심히 일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혹은 열심히 하는데도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업무 부진을 해결해줄 비결을 소개합니다. 이 작은 비결로 업무 생활에 변화를 준다면 나른한 직장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번 째, 상사에게 보고할 때는 한가지 이상의 선택 안을 준비하며, 상사가 찾기 전에 먼저 보고한다

 중요한 프로젝트를 앞두고 상사에게 아이디어를 제출해야 할 때 적어도 두세 가지의 선택지를 준비하자. 최선을 다한 아이디어 보고라도 상사 입장에서는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다. 매사 좌절을 맛보기 보다 몇 가지의 다른 아이디어와 그 안건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설명하고, 그중 내가 선택하고 싶은 안과 그 이유에 대해 정확하게 어필하자. 상사가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 안을 준비하되, 그 안건에 대해 준비하고, 노력한 흔적과 주인의식을 보여주면 준비된 팀원으로서 상사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지시받은 업무나 안건을 미리미리 보고하면, 성실함을 인정받을 수 있다.

 

 

'아무리 훌륭한 보고서라도 타이밍을 놓치면 편견으로 인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두번 째, 부정적인 의견은 개선이 안될 안건이라면, 애초에 의견을 제시하지 않는다

 

가끔 상사나 갑의 관계의 거래처로부터 나의 업무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할 때가 있다. 물론 개선이 필요한 경우라면 다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으나, 개선 방안에 대한 제안 없이 그저 불만과 불평만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 상사나 갑의 입장에서도, 불평불만이 가득한 사람과는 일하고 싶지 않을 것이며, 성과 역시 좋을 수 없다.

이럴 땐, 오히려 좋을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한 뒤, 추후에 내가 기여한 부분을 전략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오히려 커리어에 더 도움이 된다.

 

세번 째, 업무 중 헷갈리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상사나 동료에게 도움을 청한다 

 


종종 새로운 업무를 맡게 되거나, 상사의 업무 스타일 파악이 안 된 상태라 헷갈릴 경우,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주변 동료나 상사에게 적극적으로 질문이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도움을 청할 때는, 자신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부분은 받아서 완벽하게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여러 번 그런 과정을 경험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만의 자산으로 쌓이게 될 것이다.

 

네번 째, 명함을 주고받을 때마다 뒷면에 간략히 메모를 해둔다

 

 

업무를 하다 보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서로 명함을 주고받을 일이 많아진다. 이 명함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커리어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하자. 업무적인 상황에서 다시 그들을 언제 어디서 만나게 될지 모르며, 서로 간에 도움을 주고받을지도 모를 일이기 때문이다. 명함을 받게 되면, 명함 뒷면에 특징이나, 장소, 만난 날짜 등을 간략하게 메모해두면 다시 만나도 쉽게 기억할 수 있어 관리가 편하다. 

 

다섯번 째, 상사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열심히 듣고 열심히 질문한다

 

 

상사가 일을 지시할 때,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상사의 마음에 안 들어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으며 업무 작업시간도 엄청나게 단축할 수 있다. 업무에 대한 상사의 의도를 간파하려면 상사가 지시 사항을 설명할 때 열심히 들어야 하며,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나 헷갈리는 부분에서는 명확하게 물어봐야 한다.

 

여섯번 째, 감사의 표현을 자주 하라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았거나 배려받은 일이 있을 때 감사의 표현을 절대 잊지 말자. 업무를 잘 하는 것도 좋지만, 회사생활에서 의외로 말의 힘이 크다. 업무 진행에 도움을 받았거나, 업무를 위해 상황을 이해하고 협조해주신 분들께 바로 표현하지 못하더라도 매일이나 문자로 감사의 뜻을 표하면, 서로 간의 관계도 더 친밀해지고, 협조하는 입장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2017/06/20 - [소소한 정보와 생활] - 평생 직장은 없다) 직장 플랜 'B'를 위한 지침서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